경상국립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교육과
학과 발전계획
[1] 교육목표
○ 미래 과학(화학)교육을 이끄는 교육전문가로서 능력을 갖춘 과학 및 화학교사 양성
○ 학생과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인성을 갖춘 화학교사 양성
○ 창의적인 화학 실험 지도로 앞으로 대한민국에 이바지할 인재 양성
[2] 교육목표 실현 방안
가. 우수교원 확보 방안
○ 국내 대학 뿐만 아니라 해외의 대학으로부터 우수한 교수를 초빙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과 홍보 활동을 진행
○ 학과 소속 교수들 간의 연구교류를 통해서 연구 분야 활성화
- BK21 프로그램에 경상국립대는 기계항공, 농생명공학, 나노신소재를 포함한 분자재료화학, 바이오헬스산업, 바이오의료빅데이터, AI융합공학 분야 7개 연구단, 심리아동 분야에서 1개 연구팀이 선정
- 화학분야는 기초학문으로써 학내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대형재정지원사업과 관련성 크므로 다양한 학과와 연계한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을 개발
- 우수신임교원의 확보를 통해서 학과 자체적으로 팀을 구성하여 다양한 연구 및 교육 사업에 참가
○ 우수한 신임교원 확보를 위해 임용 초기 강의 및 행정 부담 감경
○ 대학원 과정의 활성화와 내실화를 위한 연구역량을 갖춘 우수 전임교원 확보 노력
○ 임용고시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 전공분야의 우수교원 확보에 노력
○ 학과의 일과 학생들의 일에 정열적인 우수교원 확보에 노력
○ 6주기 교원양성기관평가를 사전에 대비하기 위한 우수한 교원 확보
- 5주기 평가내용에 대한 적극적인 환류
- 부족한 점을 컨설팅 등을 통해서 개선
나. 재학생 역량 강화 및 교육의 질 제고 방안
○ 현재 추세에 맞는 교육과정의 검토 및 개편 추진
○ 학석사 연계과정(4+1년 연계)을 활성화하여 기존의(임용시험 외 졸업 후의 진로가 불확실한) 학생들이 학사학위 대신 석사학위를 가지고 졸업
○ 졸업자격시험을 엄격하게 실시하여 졸업예정자들의 수준 향상
○ 전국의 우수한 학생을 유치하기 위한 홍보 활동 개선 (학과 홈페이지를 적극 활용)
○ 기존에 실시하던 “또래 멘토링제”의 전면적인 개편 및 활성화
- 단기적으로는 학생 스터디 등의 또래 멘토링제의 적극적으로 활용
- 장기적으로는 대학원의 활성화를 통해서 다양한 멘토링제를 개발
○ 실험실습의 내실화
- 이론 내용과 연계되는 주제로 수정하여 학생들의 이해가 쉽고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제시
○ 화학실험 수업에 연구현장에서 진행하는 간단한 실험을 적용하여, 임용 후 학교 수업시간에 활용할 뿐만 아니라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교육의 질 향상
○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요구되는 시대 흐름을 반영한 환경 구축
- 가상실험실습과정 개발 : 물리교육과 및 생물교육과와의 연계를 통해서 유료앱인 ‘Beyond Labz’의 1년 라이센스 60개 구입하여 사용 중
- 드랍박스, 원드라이브, 구글드라이브, 구글문서 등의 클라우드 시스템을 활용한 학사행정 및 학생 지도 방안 모색
○ 유연학기제의 적극적인 도입
- 집중이수제: 교생실습(5월)과 임용시험 (11월) 일정으로 대표되는 사범대학 학사일정에 적합하게 교과목 당 수업일수를 단축해서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와 만족도를 향상
- 개척학기제: 학생들이 직접 수업을 디자인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스스로가 문제를 의식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다양한 수업법 및 학습법을 탐구
- 특별학기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신입생들이 조기에 전공심화학습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학과 차원의 특별학기 개설 및 운영
다. 학생지도 및 취업률 향상 방안
○ 학생 상담을 통하여 학생들과 소통하며 다양한 정보 제공
○ 학과 졸업생-재학생 네트워크를 수립하여 멘토링, 교육현장 방문, 견학 등을 활성화 (임용 간담회 혹은 특강에 집중되어 있는 학생 활동을 현장성 있게 다변화)
○ 졸업생, 재학생 및 학과 구성원 간의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지속성 있는 프로그램 개발
○ 중등임용시험 맟춤형 특강으로 학생들의 임용 합격률 향상
○ 대학원 활성화를 통하여 학부 학생들의 대학원 진학률 제고
- 학석사 연계과정, 일반대학원 및 교육대학원 프로그램 적극 홍보
○ 임용 및 산업과 연구소 단지에 있는 선배들과의 대화를 통해 다양한 취업 경로 향상
라. 기자재 확충 및 공간 확보 방안
○ 학생들이 교육 현장에 나가서도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강의실 및 수업 장비 등을 현대화
- PBL, FL, BL 등 교육방식의 다양화를 통한 교육혁신 및 4차산업혁명형 인재개발
- 학과 실험실습실(352동 326호 및 335호)에 미러링 기능이 가능한 프로젝터 및 전자교탁 설치
- 학과 강의실(352동 321호, 351동 357호)에 미러링 기능이 가능한 프로젝터로 교체
- 학과 강의실(352동 319호, 351동 357호)에 대형디스플레이 장비 2대 설치
- 강의실 책상, 의자 수리 및 구입
○ 현장성 있는 실험실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용
- 학생전공실험실습실(106.92 m2 X 2개 강의실)과 기기분석실(면적:53.46 m2)을 운영 중
- 전공 특성상 연구 및 실습 시의 안전이 중요 (전공실험실습실과 교수 연구실에 흄후드 및 안전시설의 완비
- 공동실험실습관의 견학프로그램과 연계해서 학생들의 역량 제고
-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유료 프로그램의 적극 활용(논문 검색 및 Scifinder 교육 등을 도서관과 협업해서 설명회를 실시 중)
- 유료 프로그램인 옥스포드 사의 Chemdraw의 적극적 활용
○ 학과 실험실습 장비의 내실화
- 최신 실험실습 장비를 도입해서 현실성 있는 수업 프로그램으로 발전
○ 학생들의 임용시험 공부를 위한 공간 확보 (학생 정독실 1개 53.46 m2 운영 중)
○ 학생 편의시설 조성
마. 기타 발전방안
○ 학생들이 교사 외 다른 진로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 최근 3년 동안 임용시험 합격률은 졸업생을 포함해서 70% 내외
- 화학 관련 직종 등 다양한 자기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활동 촉진
○ 중등교원 정교사(1급) 자격 연수 유치
○ 통합과학전공 운영을 통하여 물리, 생물교육과와 교류 확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