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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과 발전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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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상국립대학교

경상국립대학교 사범대학 화학교육과

학과 발전계획

[1] 교육목표


  미래 과학(화학)교육을 이끄는 교육전문가로서 능력을 갖춘 과학 및 화학교사 양성

  학생과 서로 소통할 수 있는 인성을 갖춘 화학교사 양성

  창의적인 화학 실험 지도로 앞으로 대한민국에 이바지할 인재 양성



[2] 교육목표 실현 방안


 . 우수교원 확보 방안


  국내 대학 뿐만 아니라 해외의 대학으로부터 우수한 교수를 초빙하기 위해 다양한 전략과 홍보 활동을 진행

  학과 소속 교수들 간의 연구교류를 통해서 연구 분야 활성화

   - BK21 프로그램에 경상국립대는 기계항공, 농생명공학, 나노신소재를 포함한 분자재료화학, 바이오헬스산업, 바이오의료빅데이터, AI융합공학 분야 7개 연구단, 심리아동 분야에서 1개 연구팀이 선정

   - 화학분야는 기초학문으로써 학내에서 진행되는 다양한 대형재정지원사업과 관련성 크므로 다양한 학과와 연계한 교육 및 연구 프로그램을 개발

   - 우수신임교원의 확보를 통해서 학과 자체적으로 팀을 구성하여 다양한 연구 및 교육 사업에 참가

  우수한 신임교원 확보를 위해 임용 초기 강의 및 행정 부담 감경

  대학원 과정의 활성화와 내실화를 위한 연구역량을 갖춘 우수 전임교원 확보 노력

  임용고시 합격률을 높이기 위해 전공분야의 우수교원 확보에 노력

  학과의 일과 학생들의 일에 정열적인 우수교원 확보에 노력

  6주기 교원양성기관평가를 사전에 대비하기 위한 우수한 교원 확보

   - 5주기 평가내용에 대한 적극적인 환류

   - 부족한 점을 컨설팅 등을 통해서 개선


 . 재학생 역량 강화 및 교육의 질 제고 방안


  현재 추세에 맞는 교육과정의 검토 및 개편 추진

  학석사 연계과정(4+1년 연계)을 활성화하여 기존의(임용시험 외 졸업 후의 진로가 불확실한) 학생들이 학사학위 대신 석사학위를 가지고 졸업

  졸업자격시험을 엄격하게 실시하여 졸업예정자들의 수준 향상

  국의 우수한 학생을 유치하기 위한 홍보 활동 개선 (학과 홈페이지를 적극 활용)

  기존에 실시하던 또래 멘토링제의 전면적인 개편 및 활성화

   - 단기적으로는 학생 스터디 등의 또래 멘토링제의 적극적으로 활용

   - 장기적으로는 대학원의 활성화를 통해서 다양한 멘토링제를 개발

  실험실습의 내실화

   - 이론 내용과 연계되는 주제로 수정하여 학생들의 이해가 쉽고 교육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방향을 제시

  화학실험 수업에 연구현장에서 진행하는 간단한 실험을 적용하여, 임용 후 학교 수업시간에 활용할 뿐만 아니라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교육의 질 향상

  4차 산업혁명시대에 요구되는 시대 흐름을 반영한 환경 구축

   - 가상실험실습과정 개발 : 물리교육과 및 생물교육과와의 연계를 통해서 유료앱인 ‘Beyond Labz’1년 라이센스 60개 구입하여 사용 중

   - 드랍박스, 원드라이브, 구글드라이브, 구글문서 등의 클라우드 시스템을 활용한 학사행정 및 학생 지도 방안 모색

  유연학기제의 적극적인 도입

   - 집중이수제: 교생실습(5)과 임용시험 (11) 일정으로 대표되는 사범대학 학사일정에 적합하게 교과목 당 수업일수를 단축해서 학생들의 수업 집중도와 만족도를 향상

   - 개척학기제: 학생들이 직접 수업을 디자인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해서 스스로가 문제를 의식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다양한 수업법 및 학습법을 탐구

   - 특별학기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신입생들이 조기에 전공심화학습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학과 차원의 특별학기 개설 및 운영



 . 학생지도 및 취업률 향상 방안


  학생 상담을 통하여 학생들과 소통하며 다양한 정보 제공

  학과 졸업생-재학생 네트워크를 수립하여 멘토링, 교육현장 방문, 견학 등을 활성화 (임용 간담회 혹은 특강에 집중되어 있는 학생 활동을 현장성 있게 다변화)

  졸업생, 재학생 및 학과 구성원 간의 네트워크를 강화하여 지속성 있는 프로그램 개발

  중등임용시험 맟춤형 특강으로 학생들의 임용 합격률 향상

  대학원 활성화를 통하여 학부 학생들의 대학원 진학률 제고

   - 학석사 연계과정, 일반대학원 및 교육대학원 프로그램 적극 홍보

  임용 및 산업과 연구소 단지에 있는 선배들과의 대화를 통해 다양한 취업 경로 향상



 . 기자재 확충 및 공간 확보 방안


  학생들이 교육 현장에 나가서도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강의실 및 수업 장비 등을 현대화

   - PBL, FL, BL 등 교육방식의 다양화를 통한 교육혁신 및 4차산업혁명형 인재개발

   - 학과 실험실습실(352326호 및 335)에 미러링 기능이 가능한 프로젝터 및 전자교탁 설치

   - 학과 강의실(352321, 351357)에 미러링 기능이 가능한 프로젝터로 교체

   - 학과 강의실(352319, 351357)에 대형디스플레이 장비 2대 설치

   - 강의실 책상, 의자 수리 및 구입

  현장성 있는 실험실습 프로그램의 개발 및 활용

   - 학생전공실험실습실(106.92 m2 X 2개 강의실)과 기기분석실(면적:53.46 m2)을 운영 중

   - 전공 특성상 연구 및 실습 시의 안전이 중요 (전공실험실습실과 교수 연구실에 흄후드 및 안전시설의 완비

   - 공동실험실습관의 견학프로그램과 연계해서 학생들의 역량 제고

   - 도서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유료 프로그램의 적극 활용(논문 검색 및 Scifinder 교육 등을 도서관과 협업해서 설명회를 실시 중)

   - 유료 프로그램인 옥스포드 사의 Chemdraw의 적극적 활용

  학과 실험실습 장비의 내실화

   - 최신 실험실습 장비를 도입해서 현실성 있는 수업 프로그램으로 발전

  학생들의 임용시험 공부를 위한 공간 확보 (학생 정독실 153.46 m2 운영 중)

  학생 편의시설 조성


 

. 기타 발전방안


  학생들이 교사 외 다른 진로에 대해서도 생각할 수 있도록 다양한 프로그램 제공

  최근 3년 동안 임용시험 합격률은 졸업생을 포함해서 70% 내외

   - 화학 관련 직종 등 다양한 자기개발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학생들의 취업에 대한 활동 촉진

  중등교원 정교사(1) 자격 연수 유치

  통합과학전공 운영을 통하여 물리, 생물교육과와 교류 확대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4/09/05 09:4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