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본문으로 바로가기

학과정보

홈으로 이동 학과소개학과정보

화학교육과

우수한 중고등학교 화학교사를 양성함을 기본 목표로 하고 있는 본 학과는 이론과 실험수업을 통해 화학의 기본개념과 과학적인 사고력과 문제해결 및 응용능력을 길러주고, 아울러 과학지식을 컴퓨터로 활용하는 능력도 증진시키고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교직에서 뿐만 아니라 여러 분야에서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교육하고 있다.

학과의 특성상 학사는 대부분 중고등학교 교사로 진출하였으나 일부는 순수 학문으로 재직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또한 과학교사의 계속교육의 기회 확대와 화학교과교육 연구 발전의 토대조성을 위해 교육대학원 석사과정 뿐 아니라, 일반대학원 과학교육학과(화학전공)가 설치되어 있으며 중등교사 연수과정이 설치되어 운영되고 있다.

현재 본 학과는 4명의 교수가 재직 중이며, 동시에 관련 연구소인 과학교육연구소, 기초과학연구소의 연구원으로 활발한 연구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 과학 교육연구소에서는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도입으로 과학교육에의 컴퓨터 보조 및 운용 수업에 도움을 주고 있다.

본 학과가 보유하고 있는 주요기자재는 Surface Tensionmeter, UV/Vis Spectrophotometer, GC, HPLC, Computerized Conductibity Meter, Glove Box, PC Cluster, Solution Calorimeter, 굴절계 등을 비롯한 화학기기와 각종 교재 연구 및 중등학교 화학실험 장비를 보유하고 있다.

교수의 연구와 학부의 고급실험을 위하여 공동실험관에는 700MHz NMR, X-ray, 용액열량계 등 화학관련 주요 고가장비들이 설치되어 있다.

최근 업데이트 일시 : 2024/03/05 14:43:51